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게시판

학과뉴스

태국국제한국어교육학회, 첫 회장에 본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동문 수파펀 분룽 교수 취임

  •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관리자

태국국제한국어교육학회, 첫 회장에 본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동문 수파펀 분룽 교수 취임


태국 내 한국어교육의 비약적 성장을 기반으로, “태국한국어교육학회”가 공식 출범했다. 현재 태국에는 총 19개 대학에서 한국어 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약 3,300명의 학부생이 한국어를 수강하고 있다. 또한 중등학교 한국어 학습자 수는 약 4만 명에 달해, 한국어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8월 2일에 열린 제1회 태국국제한국어교육학회에서 태국 쭐라롱껀대학교 인문대학 한국어학과 수파펀 분룽 교수가 학회의 첫 회장으로 취임했다. 수파펀 교수는 본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2021년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쭐라롱껀대학교 아시아학연구진흥센터 소장과 한국학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2007년 쭐라롱껀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로 부임한 이후, 2018년 한국어 전공을 개설하며 학과 성장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태국 내 한국어교육과 한국학 연구의 기반을 확고히 한 결과 2023년에는 대한민국 교육부 장관 표창과 쭐라롱껀대학교 총장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인문대학 최초로 외국인 정년 교수가 채용되는 성과를 이루어내기도 했다. 또한 동문으로서의 활동과 성과도 높이 평가되어, 2018년 Ewha Ambassador로 선정되었고, 2025년에는 송클라나카린대학교 동문상을 받은 바 있다. 


수파펀 분룽 교수



박용민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와 수파펀 분룽 교수


태국국제한국어교육학회는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전문가들이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소중한 학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회에서는 학술적 시너지를 창출하고 국제 연구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데 주력했으며, 태국 내 고등교육기관 한국어 교원 네트워크 회의도 함께 열려 학회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태국, 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라오스, 싱가포르 등 6개국에서 총 30편의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태국 내 19개 대학의 한국어학과장과 교수진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태국국제한국어교육학회 개회식


이번 학회 출범과 함께 태국 한국어교육계는 한층 더 체계적이고 국제적인 연구 협력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자랑스러운 이화인 수파펀 분룽 회장의 리더십 아래 태국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